종로유학원

상담센터

미국의 대학
American university

  • 교양대학 (Liberal Arts College)

    미국 최초의 대학은 1636년 설립된 Harvard College로서, 국가 운영에 필요한 폭 넓은 지식과 교양을 몸에 익혀 균형 잡힌 시야와 리더십을 갖춘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자유로운 탐구심을 넓히고, 숨겨진 가능성을 끌어 내면서 동시에 전인적 교육을 하고자 하는 목적을 갖는 대학을 교양대학이라 하며 미국 대학교육의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원래 교양대학으로 설립된 대학이 세월이 지나면서 여러 단과대학이 모인 큰 종합대학으로 바뀌게 되는데 하버드는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한편, 전통을 지켜 교양대학으로 머물고 있는 대학도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herst College라는 교양대학은 작지만 200년 가까운 전통을 자랑하며,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많은 유명 인사를 배출해 왔습니다.
    지금은 미국 전역에 약 600여 교양대학이 있습니다. 그 중 90 %가 사립으로 모두 연구보다 '교육'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기숙사제로 대자연에 둘러싸인 캠퍼스를 갖추고 있고, 대학 전체가 하나의 공동체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수는 대략 500명 ~ 3000명 정도로 소규모로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도가 잘 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 사립 종합대학 (Private University)

    대부분의 사립 종합대학은 원래 교양대학으로 역할을 하다 세월을 거치면서 의과대학, 비즈니스 스쿨 (경영 대학원), 로스쿨 (법학 전문대학원) 등을 합친 큰 종합대학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하버드나 예일, 스탠포드 등 잘 알려진 많은 명문대학들이 사립 종합대학에 속합니다. 대학에서의 교육보다 대학원 교육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 교양대학과 크게 다른 점입니다.

    종합대학 안에 하나의 큰 학부로 College (School) of Arts and Sciences (CAS) 라는 것이 있어 교양학부로 번역되지만 여기가 창립 당초부터 있던 원래의 교양대학입니다. 교양대학에 다양한 전문학부 및 대학원 과정이 더해져 큰 대학이 된 것이 종합대학입니다. CAS는 그 심장부라고 할 것입니다. 하버드 대학 경우 Harvard College가 CAS에 해당합니다.

  • 주립 종합대학 (State University)

    농업, 공업, 임업 등 보다 실천적인 분야를 개척하여, 세계의 실용적인 학문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한 것이 미국의 주립 대학입니다. 현재 4 년제 주립 종합대학은 전국에 약 650여 개 있습니다.
    18세기까지 미국 동부는 미국 아이비 리그 등 명문 대학을 비롯해 사립 교양대학들을 중심으로 일부에서 문화 생활을 향유하고 있던 반면, 미국 서부는 광대한 토지가 이른바 미개척지였습니다. 1800년 대부터 동부에서 서부로 개척이 시작되고 여러 주가 만들어 졌으며, 또한 유럽뿐만 아니라 아시아에서의 이민도 증가하였습니다. 의욕있는 젊은이들이 미개척지를 개척하여 목장과 농장을 만들어 갔습니다. 이 과정에 필요한 농업과 임업, 축산을 비롯한 실무적인 직업 교육이 필요하게 되고 주립대학이 이 역할을 맡아 하였습니다.

    하나의 주에 많은 주립 대학이 있는데, 주립 대학의 수준은 대학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습니다.일반적으로 말해 “University of 주명” 대학 가운데 그 중심 학교가 그 주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주립대학입니다. 예를 들어 미시간 경우 University of Michigan의 Ann Arbor 캠퍼스는 주에서는 최고입니다.

  • 커뮤니티 칼리지 (Community College)

    주 주민이면 누구나 원할 경우 입학시켜 실생활에 필요한 직업 훈련을 제공하는 2년제 공립대학 커뮤니티 칼리지입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는 직업 학교와 문화 강습이 혼재된 형태입니다. 고등학교를 나온 것 만으로는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직업 훈련을 받고 싶은 사람 및 4년제 대학에 갈 수 있는 학력이나 자금이 충분하지 않은 사람들이 입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커뮤니티 칼리지를 졸업하면 준 학사 (Associate Degree)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주의 4년제 주립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는 제도도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4년제 대학 편입이 만만하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을 목적으로 하는 유학생의 경우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편입과정을 운영하는 곳을 선택하여 계획을 세워나갈 수 있겠습니다.

  • 예술대학 (Art College)

    미국에도 한국의 음대와 미대와 같은 예술 전문대학이 있습니다. 그 대부분은 뉴욕과 보스턴 등 도심에 있고 이곳에 전문 예술가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습니다.
    입학지원할 때 음악과 연극의 경우는 오디션을, 미대는 포트폴리오라는 작품집을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음악 전반이나 미술 전반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바이올린과 그래픽 디자인 등 어느 한 분야를 선택해 입학 심사를 받고 그 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뉴욕시에 있는 아트계 대학은 Pratt Institute, Parsons School of Design, 음악과 춤의 명문 The Juilliard School 등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FIT)는 패션 전문 대학도 세계 각국에서 학생들을 받고 있습니다. 보스턴에도 뛰어난 예술계 대학이 몇 개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Berklee College of Music 은 재즈 대학으로 유명하며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유학하고 있습니다.

  • 공과대학 (Institute of Science / Techonology)

    미국의 산업이 확대되기 시작하는 1820년 대까지는 교양 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대학밖에 존재하지 않았지만, 공업과 과학이 발달됨에 따라 이과 및 공과 계열 대학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1824년에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라는 공대가 만들어진 것을 시작으로 여러 곳에서 공과대학 또는 대학 공학부와 학부가 개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MIT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와 캘리포니아 공대 CalTech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등이 유명한 공대로 손 꼽히고 있습니다. 모두 세계 유수의 명문 대학이며 특히 후자는 작은 학교지만 30명 이상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등 많은 업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 국립대학 (National University)

    미국의 국립대학은 국가를 지키는 군의 엘리트, 즉 사관을 양성하는 대학입니다.
    학비는 전액 면제입니다. 웨스트 포인트의 이름으로 알려진 육군 사관학교 (US Military Academy)와 아나 폴리스에 있는 해군 사관학교 (US Naval Academy)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 대학입학

    일반적으로 입학할 때는 전공을 결정하지 않다가 3년차 올라갈 때 전공을 결정합니다.
    편입학은 이미 취득한 학점 단위를 어느 정도 인정 받느냐에 따라 졸업에 필요한 학점이 결정됩니다.
    입학에는 최종 학교 성적 2.0~2.5 이상, TOEFL 점수, 재정보증서 등이 필요한데, 학교마다 입학요건이 다릅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SAT를 요구합니다.
    또, 예술계 대학이 많은 것도 미국 대학의 특징입니다. 미술이나 음악, 패션 등 특정 분야만을 취급하는 전문대학에서는 통상 일반 교양은 배우지 않고 전문적, 실질적인 학습위주의 교육을 합니다.

유학Q&A 상담예약 견적의뢰 전화문의